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펀드수수료란? 수수료 싼 펀드 고르는 방법(feat. FOSS한국포스증권)

 

 

 

 

요즘 펀드 한두개쯤은 다들 가지고 계시지요?

아직도 은행가서 은행원이 추천해주는 펀드를 가입하시나요?

펀드는 이름도 길고, 판매수수료, 운용수수료 등 복잡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지 않고 그냥 은행에서 추천해주는 펀드를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아요. 요즘은 예적금도 모바일로, 심지어 주식도 모바일로 하는데 펀드는 왜 은행에 수수료 줘가면서 가입하나요?? 오늘은요 펀드의 판매수수료 및 보수에 따라 나눠지는 클래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수익률을 비교해 볼려합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고 있는 수수료!! 알아보고 좀더 현명하게 펀드가입하는 방법을 소개 드려보겠습니다. 

 

 


 

 

 

 

펀드가입 몇년째 하고 있는데 펀드이름을 보면 아직도 정신이 없어요 ㅎ

펀드이름은 왜이렇게 긴걸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혹시 펀드이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펀드마다 이름끝에 A, C-E, A-E, S 이런식의 영어철자가 붙어있는거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뭐 그냥 펀드 이름이겠거니 하는 분들이 대부분일거여요 ~~ 저도 그랬으니까요 !!!

지금부터 제 포스팅을 보시면 이 영어철자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좋은 펀드를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것이 있다면, 운용을 어떻게 하는지, 과거에 수익은 잘 나왔는지, 펀드매니저나 펀드회사가 능력이 있는지 등등 일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더 중점적으로 보는것이 있다면 바로 수수료 !!

수수료가 만만치 않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수료는 펀드가입당시에 결정이 되는데요. 위에 설명드린 펀드명 뒤에 붙는 영문철자가 바로 수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수수료를 지불하는냐에 따라 수수료가 수익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펀드를 보면요 ~ 이름은 같은데 뒤에 붙는 영문철자가 다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뒤에 붙는 영문을 클래스라고 하는데요. 

펀드클래스는 수수료, 그리고 보수를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따라 구분이 되어 집니다.

펀드클래스는 정말 보시는 것처럼 정말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펀드이름부터가 너무 기니까 펀드 클래스까지 신경쓸 겨를이 없었지요~ 하지만 이제부턴 눈에 보이게 될거여요.

펀드이름은 운용사, 운용전략, 분류, 속성, 수수료가 모두 상품명안에 표기되기 때문에 길답니다.

펀드이름만으로 이 모든 정보를 알수 있으니 알고나면 훨씬 펀드고르기가 편하실거여요!!

 

펀드 클래스의 종류를 A,B,C,D,E,F,G,H,S 순으로 쭉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펀드 클래스가 Class A, Class C, Class E, Class S 이렇게 입니다.

그래서 이 4가지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Class A는 최초 가입시 선취판매 수수료를 받는 펀드이며, 연간 보수가 낮은 펀드입니다.

선취수수료가 1% 인 경우

원금 1,000만원짜리 펀드를 가입하면 10만원은 수수료로 나가고, 990만원이 입금되어 운용이 됩니다. 

따라서 1% 이상 수익이 나야지만 원금손실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선취판매 수수료가 아닌 후취판매 수수료를 받은 클래스B도 있는데요. 이 클래스는 판매수수료를 펀드를 해지할때 받는 펀드입니다. 이것은 후취수수료가 1%라고 한다면,  원금 1,000만원에서  수익 10% 달성시 해지하게 되면 11만원의 수수료를 떼게 됩니다. 

결국 수익이 나게되면 선취판매수수료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떼게 되는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Class B상품은 잘 안나오더라구요. 아무래도 운용사 입장에서는 선취로 수수료를 떼는게 더 낫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Class C는 선취나 후취 판매 수수료가 없습니다. 대신 연간보수가 높은 펀드입니다.

선취, 후취 판매수수료는 내가 낸 원금 또는 환매할 때 총금액에서 뗀다는건 알겠는데, 이 보수가 대체 뭐냐구요?

펀드 보수는 한번떼고 마는 수수료가 아닌 매일매일 운용수수료를 지불하는 개념이라 생각하심 되요.

펀드매니저가 나대신 주식시장에서 매일 샀다, 팔았다 하면서 운용을 하는 거잖아요!! 그렇게 매매할때 발생하는 이용료라고 생각하심됩니다. 그래서 운용회사와 펀드매니저가 중요합니다. 

이 보수는 판매수수료처럼 내 원금에서 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보수, 운용보수, 수탁보수, 사무보수, 기타비용을 모두 합친 총보수를 연간으로 계산해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의 기준 가격에서 차감이 됩니다.

펀드의 기준가격은 매일매일 산정이 되는데요. 이 기준가를 보수만큼 차감하게 됩니다. 즉 기준가격에 영향을 주다보니까 수익률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펀드보수는 상품마다 다른데 연0.2%~0.3%이런식으로 2%대까지 있기도 합니다. 매일매일 아주 조금씩 차감이 되기에 실제로 체감하긴 힘든 부분이지만 수익률엔 영향이 있음을 말씀드려봅니다. 수익률은 밑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Class E는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한 온라인전용 펀드 상품을 말합니다.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같은 펀드상품이더라도 펀드 상품이름 끝에 E가 붙는 상품을 다른 상품과 비교하면 수수료가 더 저렴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이나 증권사 영업점에 가셔서 상담받고 펀드 가입하실때 스마트폰으로 가입하는게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라는 얘기를 많이 들으실 수 있을거여요. 이런 직원은 양심적인 사람 !!!

 

 

Class S는 한국포스증권(FOSS앱) 전용펀드입니다. 판매사인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직접 펀드에 가입하는것입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는 주력으로 판매하는 상품이 있기 마련인데요, 한국포스증권(FOSS) 에는 왠만한 상품은 다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수수료와 펀드보수가 가장 낮습니다.

대신 증권사나 은행의 직원들이 추천해주거나 설명해 주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해서 선택을 하고 가입까지 스스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름뒤에 A1, E1 이런식으로 숫자가 붙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시리즈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인기가 많은 펀드라 1탄에서 3탄까지 나왔다고 생각하심될듯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위에서 설명드린 각 펀드 클래스들의 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구요, 상단메뉴 중 고객센터 >> 왼쪽 메뉴바에 통합공시시스템 >> 펀드공시 >> 펀드별 보수비용비교로 비교해보았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서 확인해본 이유는 같은 상품의 클래스별 수익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기 위함이였구요, 일반 증권사나 은행사이트가 보기는 더 편합니다.

적립식으로 넣으시거나 추가로 입금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Class A, Class C, Class S 이렇게 3가지로만 비교  했어요.

1개월경과 후 수익률은 1등은 Class S고, 2등은 Class A가 나왔습니다.

여기엔 선취판매 수수료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1개월 경과해서는 사실 잘 알수는 없습니다. Class C는 선취판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원금이 더 많아서 환급시 Class C가 더 많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경과 후 수익률은 1등은 Class S고, 2등은 Class A가 나왔습니다.

 

역시 1등은 변함이 없습니다. 1등이 변함은 없지만 기간이 짧아서 수익률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년경과 후 수익률은 1등은 Class S고, 2등은 Class A가 나왔습니다.

 

역시 1등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1등과 3등의 수익률이 7%나 차이가 났습니다. 

이 보수비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 왔습니다. 

한국포스증권(FOSS)아닌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펀드를 상담받고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단기운용목적으로는 선취수수료가 없지만 보수가 높은 Class C를 장기로 3년짜리 펀드를 가입하실 것이라면 선취수수료가 있긴 하지만 보수가 낮은 Class A를  선택하시는 것이 좀더 유리합니다.

 

 

 

펀드 단기투자는 Class C !!! 펀드 장기투자는 Class A !!!

 

그리고 또 이 C와 A 뒤에 -e라고  붙는 상품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인터넷뱅킹으로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상품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Class A, Class C상품보다 수수료가 조금더 낮습니다.

 

본인이 혼자 판단을 할 수 있고, 펀드공부를 좀 한다음 펀드 가입을 직접 해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저렴한 수수료와 보수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는 Class S상품인 FOSS앱을 통해 한국포스증권 상품을 가입하는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 어렵지 않습니다. 

 

한국포스증권에서는 펀드 뿐만아니라 IRP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번기회에 수수료에 대해 좀더 공부해보시고, 꼼꼼히 살펴보시고 판단을 하셨음 좋겠습니다. 우리의 돈은 소중하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