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퇴직금 계산하기 고용노동부/네이버계산기 이용방법 !

 

 

아직 퇴사할 마음은 없는데 ............. 집에서 두달째 쉬고 있다보니 문득 내 퇴직금은 얼마일까 ? 궁금해졌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저와 같은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꾀나 있는거 같아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퇴직금제도 : 사용자가 퇴직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의 평균임금 이상을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
◆ 퇴직연금제도 : 사용자가 퇴직급여 재원을 사외(금융기관)에 적립하고, 근로자 퇴직시 적립금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 [ 확정급여형(DB) + 확정기여형(DC) +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

 

 

◆ 퇴직금 지급조건
1. 근로기간 1년이상( 휴직 사유에 상관없이 휴직기간도 근로기간에 포함됨) 일한 근로자
2. 주15시간 이상(월 기준60시간) 일한 근로자

 

 

위의 조건에 해당한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 30(일) × (재직일수/365)

간단하게 설명하지면 1년을 근무했으면 1달치 월급을 , 2년 근무했으면 2달치 월급을 퇴직금으로 받게 됩니다.

퇴직금계산은 퇴직 직전의 3개월 급여 평균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직급이 높거나 급여가 높을 때 퇴사하는게 유리합니다.

요즘은 고용노동부와 네이버에서 간단하게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계산기 이용하기

 

 

 

 

1. 고용노동부 사이트 접속 후 검색란에 퇴직급여 라고 검색해줍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라서 바로 아래 퇴직급여라고 클릭도 할수 있게 검색어에 있습니다.

 

 

 

 

 

2. 중간 정도에 나의 퇴직금 계산해 보기 클릭 !!

 

 

3. 입사일자와 퇴사일을 적고, 직전 3개월의 나의 월급을 적어줍니다. 이때, 금액은 세전 금액으로 적어줍니다.

 

 

4. 상여금이나 연차를 수당으로 받는다면 연간상여금총액란과 연차수당란에 적어줍니다.

저는 따로 상여금도 없고 연차도 수당으로 받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적지 않았습니다.

 

우와 ~!! 9년정도 근무했을 때, 세전 급여가 300만원이라면 퇴직금이 2300만원이 넘네요. 물론 저는 포스팅용으로 대충~ 가정하에 금액을 넣어봤습니다.

 

 

퇴직금 계산 예시

 

입사일자 : 2014년 10월 2일
퇴사일자 : 2017년 9월 16일
재직일수 : 1,080일
월기본급 : 2,000,000원
월기타수당 : 360,000원
연간 상여금 : 4,000,000원
연차수당 지급기준액 : 60,000원
연차수당은 퇴직 전전년도(2015년)에 발생한 휴가중 퇴직 전년도(2016년)에 미사용한 휴가 일수분의 합계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이용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검색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요, 고용노동부 계산기 보다 간편하게 3개월동안 받은 급여를 통으로 넣어주면 알아서 계산해줍니다.

몇백원 단위빼고는 고용노동부퇴직금계산기랑 네이버퇴직금계산기랑 동일하게 계산해줍니다.

 

퇴직금은 회사를 퇴직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는데요. 지난번에 irp개인연금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 드렸었는데,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 경우 !!

무주택자인 가입자 본인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무주택자인 가입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또는 보증금을 납입해야 하는 경우

6개월이상 요양을 필요로 하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해 가입자가 부담을 해야하는 경우

천재지변에 의해 발생하는 재해로 피해를 본 경우

 

 

참고로 퇴직금 지급 기한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이내인데요, 만약 이 기간내에 지급받지 못했다면 지연된 날짜에 대해서 연 20%의 지연이자를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면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통부를 통해서 할 수 있고, 또한 3년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

 

 

당장 퇴사하지 않더라도 내 퇴직금이 지금껏 얼마나 쌓였을까? 궁금할때 있잖아요 ~!! 

또 적립된 퇴직금을 보면서 한달한달 꾸역꾸역 버티게 되는 경우도 있고 말입니다.

고용노동부 또는 네이버 퇴직금계산기로 오늘 내 퇴직금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확인해보고 일하시는 직장인들 모두~~ 힘내십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