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자산관리 종잣돈 1억 & 10억 만들기 기본전략

"1억"이라는 자금이 상징하는 바는 매우 크다. 큰 돈이기도 하지만 막상 큰 재무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는 또 그렇게 큰돈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모든 재무목표의 달성은 종잣돈이 있어야 더 큰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 지극히 평범한 상식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종잣돈 1억이라는 돈을 만들기는 만만치 않다. 오늘은 종잣돈 1억 그리고 10억을 만들 수 있는 기본원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한다. 

 

 

 

1. 현실을 정확히 알자.

의욕만 앞세워 비현실적인 저축액을 목표로 한다거나, 너무 장기투자만 고집한다면 쉽게 지치고, 의욕이 상실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본인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본인의 재무목표에 맞는 투자금액과 기간을 설정한다. 철저한 사전 계획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한다.

 

 

2. 계획있는 지출을 하자.

지출 계획없는 지출은 항상 돈이 부족하다. 많이 벌어도 마찬가지다.

절대로 돈을 모을 수 없다. 과괌하게 수입에서 생활비 등 지출에 필요한 돈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자.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참고 실천해 가다보면 분명 좋은 결과가 온다.

 

 

3. 통장 쪼개기를 하자.

수입통장과 지출통장을 별도로 분리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내 자산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할 수 있어 아주 요긴하다. 대부분 급여계좌 등 하나의 통장에서 자동이체를 통해 카드결제대금, 보험료, 각종 공과금 등을 자동이체하게 되는데 그렇게 하면 자금 통제가 어렵다. 그러므로 생활비통장, 저축통장, 보험료 등을 자동이체 통장으로 쪼개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4. 가계부도 스마트하게 쓰자.

가계부는 주부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써야 하는 것이다. 소득과 지출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재무설계의 첫단추를 잘 끼웠다고 할 수 있기때문이다. 손쉬운 가계부 어플도 있으니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어플을 찾아 이용해보자. (부자엄마 림림은 편한가계부 사용중)

 

 

5. 중간점검을 하자.

계획을 새우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저축의 규모가 적절한지, 투자상품은 내 상황에 맞는지, 혹은 투자기간은 적당한지 등을 중간 점검한다. 그리고 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으면 수정한다. 혼자의 힘드로 쉽지 않다면 재무설계 전문가의 도움을 한번 받아 기본 설계를 하는 것도 좋다.

 

 

6. 느긋한 마음을 갖자.

자산을 모으는 과정은 길게 보아야한다.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적립하게 되면, 시간의 힘은 큰 보상을 해 줄 것이다.

 

 

7. 재무설계 전문가와 친해지자.

목돈을 모았다면, 자산을 효과적으로 굴릴 수 있는 금융상품을 찾아 투자를 해야한다. 스스로 해도 되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된다. 재무설계 전문가의 도움을 활용하자.

 

 

 

10억은 매우 큰돈이다. 보통 10억을 가졌다고 하면 부자, 은퇴준비, 재정적 안정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10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10억은 짧은 기간에 모으기는 쉬운일이 아니다. 자산을 모으는 데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의 기본요건부터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10억 만들기의 기본원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해볼려한다.

 

 

1. 현금흐름을 명확히 파악한다.

전 가족의 수입 및 지출에 대하여 파악한다. 그래야만 합리적인 재테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수입 및 지출 분석이 종잣돈 10억 만들기의 첫번째 원칙이다.

 

 

2.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마라.

위험자산에만 몰빵하는 무식한 투자방법은 절대 하지 않는다. 위험 및 안전자산에 대한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계획을 세워야한다. 그리고 정기예금 금리만으로는 자산을 늘리기 어렵다. 실질금리 마이너스와 싸어서 승리해야한다.

 

 

3. 무조건 묻어 두는 것이 장기투자는 아니다.

덮어놓고 장기투자를 한다고 다 이득이 되지는 않는다. 시장 및 개인의 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의 변경은 필수 과정이다. 순간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얻으려는 마켓타이밍을 포기하라.

 

 

4. 세테크에 관심을 기울인다.

현행법의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세금을 절감하는 방법이야말로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절세상품을 눈여겨본다. 

 

 

5. 0.1%의 이자율을 무시하지마라.

글로벌 금융위기는 또 올 수 있다. 지금 당장 은퇴 이후를 위한 대비를 해야한다. 그리고 0.1%의 이자율의 차이를 우습게 봐서는 안된다. 이자율0.1%는 작아보이지만 복리라는 마술에 걸리면 어마어마한 차이가 난다. 복리의 마술을 믿어라.

 

 

6. 보장성보험에 가입한다.

억만금을 벌어도 건강이 나빠진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자산을 모으는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 시간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건강을 위한 보장성보험은 자산을 모으는 과정의 사람에게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