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자산관리 종잣돈이 왜 중요한가? 종잣돈 마련하기 & 굴리기

 

 

 

 종잣돈 마련하기 & 종잣돈 굴리기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가장 우선으로 해야 될 부분이 '선저축 후소비'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소비를 먼저 한 다음 저축을 하면 종잣돈을 만들기가 매우 어렵다. 이 종잣돈이 결국 부자가 되느냐, 못되느냐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 

 



종잣돈을 굴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종잔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종잣돈 마련의 첫 번째 이유는 투자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종잣돈을 가지고 시작하면 덩치를 키우기에 좀 더 용이하고, 심리적 부담도 줄어 든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불리기 위해 여러가지 투자활동을 하는데 자금이 적으면 적을수록 투자에 실패할 가능성은 높아지고 위험은 덩달아 커진다.
종잣돈 모으기는 특히 사회초년생의 경우 매우 의미가 크다.
투자를 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목표와 투자습관이 잘 만들어 진다면 앞으로의 인생계획도 저절로 잘 해결될 것이다. 
종잣돈을 빠른 시기에 마련하느냐 못 하느냐에 따라서 경제적인 자유를 누릴 수도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종잣돈 마련에 목숨을 걸고 도전해야 한다는 뜻이다. 종잣돈은 일정기간 동안 쓰지 않는다 해도 당장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 일정 규모의 자금이어야 한다.
종잣돈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안정성에 기본을 두어야 하므로 은행의 예, 적금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주로 1년단위 적금을 통하여 종잣돈을 마련하게 된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매월 불입 금액, 불입기간, 목표로 하는 종잣돈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직접 혹은 간접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직접투자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개념이 적용된다. 즉, 수익을 크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만약 금융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다면 자금의 성격 및 투자기간 등에 따라 직접투자도 권장할 만하지만, 단기간의 자금운용 및 전문성이 없는 상태라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이처럼 직접투자는 투자손실의 위험이 크다. 그래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꾸준히 납입하면서 전문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찾기도 한다. 간접투자는 위험 분산을 비롯해서 저선운용을 전문가에게 맡기기 되므로, 직접투자에 비하면 좀 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종잣돈 마련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빚이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하다. 빚이 있는 가정과 빚이 없는 가정의 가계운용은 다를 수밖에 없다. 빚이 있으면 빚을 갚는 것을 우선으로 하되 일부의 돈은 만약을 대비하여 안정성 있게 목돈을 만들어야 한다.
소득의 40%는 빚을 갚고 40%는 현재의 생활비로 지출하고, 20%는 미래를 준비하는 저축을 해야 한다. 미래에 대한 대비없이 빚만 갚다가는 가계의 현금유동성이 없어 비상시 또다시 대출 등의 반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야 할 것이다.
빚이 없는 경우라면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진다. 약간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수익성 위주의 안정적인 대비책을 마련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한다. 소득의 40%는 현재의 생활을 위해 지출하고, 60%는 미래를 준비하는데 투자하도록 한다.
미래를 준비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미래에 발생할지 모르는 실직이나 사고 등에 대한 대비가 아니다. 노후에 대한 준비일 수도 있고, 주택의 확장이나 은퇴 후 창업 등을 위한 목돈 만들기 자금을 뜻한다. 해외여행 등 현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자금일 수도 있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다양한 금융기관을 활용한 종잣돈 마련으로 미래의 풍요로운 삶을 준비하도록 하자.
일단 종잣돈이 만들어지면 굴리기 즉, 자산을 불려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무턱대고 막연하게 시작하면 안된다.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종잣돈을 굴리는데 있어서도 5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이 원칙을 지켰을 때,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종잣돈 굴리기의 기본 원칙 !!!


1. 종잣돈의 규모: 1억, 10억 목표 종잣돈을 설정한다.
2. 종잣돈의 목적: 결혼자금, 교육자금, 주택자금, 노후생활자금, 비상예비 자금 등을 나눈다.
3. 종잣돈 마련기간의 설정: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눈다.
4. 종잣돈 마련을 위한 투자방법: 주식 및 채권, 직접투자 또는 간접투자 등 
5. 나만의 재정 상담사를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