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종잣돈 가장 빨리 돈 모으는 방법은?

 

 

우리가 말하는 종잣돈 !!!

그것은 얼마나 모아야 종잣돈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3000만원?? 5000만원??  1억??

개인의 소득과 소비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기준이 있는건 아닙니다. 

이 종잣돈은 누군가에게는 아주 쉽게 모으는 돈일 수 있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아주 어렵게 모이는 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종잣돈을 어떻게하면 빠르게 모이게 할 수 있을지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아무런 계획없이 무작정 저축을 하고 계신건 아닌가요?

또는 생각한만큼 돈이 모이지 않아서 고민을 하고 계신건 아닌가요?

종잣돈을 모으기 전에 목표를 세우면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노후준비, 자녀교육, 결혼준비, 주택마련 등 그에 맞는 상품을 골라서 기간을 잘 설정해서 저축을 하게되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수 있게 됩니다. 

기간은 목적에 맞게 짧게는 6개월이 될수도 있고, 1년이 될수도 있고 3년, 5년이상의 장기프로젝트가 될수도 있습니다.

또 적금기간이 너무 길면 돈을 모으는 긴장감이 떨어질수 있으므로 최대한 짧고 굵게 씨드머니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자 !!!! 이렇게 목표를 세웠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목표의 순서를 정해야합니다.

만약 가장 먼저 해야할 목표가 주택마련이라고 한다면

구입하고 하는 아파트와 평수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 아파트를 대출을 끼고 최소한으로 살 수 있는 종잣돈이 얼마가 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계산을 해봐야 합니다.

지금 당장 집을 살 수는 없지만 최소한으로 얼마가 있어야 살 수 있는지는 알아야합니다. 그래야 몇년뒤에 살수 있는지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만약 청약을 할거야!! 라고 계획을 세우신다면 내가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데 이 통장에 현재 얼마가 들어있는지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또는 내가 싶고 지역에 1순위가 되려면 최소한 통장에 얼마가 있어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몇년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지 등등의 아파트청약 1순위가 되는 조건들을 미리미리 체크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계약금의 10%와 1회 중도금 정도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그 초기 종잣돈을 얼마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계산을 미리 하고 있어야 합니다.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은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고 이것은 우리들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결혼자금을 준비한다고 하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아직 모아둔도 전혀 없다면 구체적으로 언제쯤 결혼을 할것인지 예상을 해보고 그 기간안에 결혼자금을 목표로 삼아서 자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혼을 하고나서 카드값이 청구되면 어떨까요?? 배우자가 매우 당황하겠죠? 그러니까 미리 계획있게 예산을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노후자금이라면

지금 현재 내가 일할수 있는 기간을 계산해서 장기적인 플랜을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연금펀드나 IRP를 통해서 노후준비를 하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또 본인의 나이가 적다면 적은 금액으로 길게 불입하는것을 추천해 드리고, 또 내가 연금기간이 다가오는 나이다 하면 노후자금을 좀 크게 잡아서 목표를 세우고 노후에 얼마를 탈것인지까지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으시다면 자신의 생활에서 시간을 내어서 계획을 세워 보시구요, 난 돈 모으는게 쉽지 않아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내가 달성하기 쉬운 목표부터 계획을 잡아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아주 적은 금액이라도 목표를 설정한 통장을 2개이상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게 되면 내가 통장 관리를 잘하고 있구나~ 라고 느껴지게 되고 또 책임감도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기간을 짧은 것부터 한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만기가 빨리 돌아올 때 그 다음 계획으로 넘어가기가 쉽고, 또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통장앞면에 목표한 계획을 적어보세요. 요즘 모바일로도 통장개설이 가능한데 구지 통장을 만들어야 하나요?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종이통장으로 하고 그 목표를 적어보면 여러분의 목표가 더 뚜렷해집니다. 그리고 초반에는 금리를 생각하지 마세요. 실질적으로 눈으로 보면서 목표를 세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 ~~ 이런식으로 습관이 형성이 되면 그때는 여러분들이 모바일로도 개설하시고 목표도 더 구체적으로 세우실 수 있게 됩니다. 금리도 비교하시면서 상품도 비교하시는 눈도 생기게 됩니다. 

 

지금까지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종잣돈 모으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