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주식계좌 개설시 꿀팁! 증권사별 혜택비교

 

 

 

요즘 2030세대들이 신규 주식계좌 개설을 많이 한다고 하지요??

그만큼 현재 주식시장을 재정축적의 기회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저처럼 물려있지 않고 신규로 계좌개설 하시는 분들 부럽네요. ㅎㅎㅎ 성투하시길 빕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이 어느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할까?? 일듯해요.
저역시 그랬거덩요. 저는 10년전 쯤에 주식계좌를 처음 만들었는데 그때는 비대면계좌라는게 없어서 증권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은행에서 연계계좌를 만들고 진행했었지요.
지금은 모바일로 쉽게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으니 참 편해진거 같아요. 지난 2월에 주식계좌를 하나더 늘리면서 각 증권사별 혜택 어떻게 다른지 조사해봤는데요.
제가 체크한 내용 공유해볼게요. 사실 체크하다 보니 증권사별 혜택이 크게 다르지 않더라구요. 그럼에도 그중에 본인의 상황이나 성향에 맞는 증권사가 있을테니 최대한 알아보고 본인에 맞는 증권사를 찾아 비대면 계좌개설 해봅시다. 

 

 

 

 

 

주식계좌 개설시 알아두면 좋은 팁!!



1.  각 증권사마다 직접 만들어서 파는 일부 상품들을 제외하고는 주식, 채권, 펀드 등의 종목이 거의 비슷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대형증권사라고 해서 거래할 수 있는 종목이 특별하게 더 많다거나 하지 않고 동일합니다.


2. 증권사별로 차이가 있는 것은 수수료율, 서비스의 종류, 지점 수 같은 요소입니다. 따라서 수수료가 싼곳, 또는 담당PB가 필요해서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등의 본인이 우선순위에 두는 항목이 무엇인지를 체크해서 선택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거래하는 증권사는 소액의 수수료만 지불한다면 언제든지 바꿀 수가 있습니다. 개인별로 만들 수 있는 주식계좌의 갯수는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용을 하시다가 타사가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한다거나, 사용하고 있는 MTS, HTS시스템이 맘에 안든다거나 하는 이유가 발생시 언제든지 타증권사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주식계좌 증권사별 혜택비교 9가지 !!!

 

 

 

1. 종합계좌가 있는 증권사 : NH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계좌개설을 할때 함께 만드는 계좌가 2가지가 있는데요.
현금관리를 위한 CMA계좌와 주식, 펀드, 채권을 매수하기 위한 위탁계좌가 있습니다. 보통 CMA에 현금을 넣어두고, 주식을 매수할때 위탁계자로 이체해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참고로 위탁계좌, 주식계좌, 증권계좌 이것은 모두다 같은 계좌입니다.
증권사에는 CMA계좌+위탁계좌 가 합쳐져 있는 종합계좌 를 사용하는 증권사가 있습니다.
종합계좌는 현금을 넣어두면 자동적으로 이자가 붙으면서 이 계좌에서 바로 주식 매수가 가능한 계좌입니다.
여러개 계좌개설이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계좌입니다. 
대부분의 증권계좌는 CMA계좌와 위탁계좌가 분리되어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2. CMA금리가 높은 증권사 :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시는 분들이 꼭 주식투자를 하기위해서는 아닙니다. CMA계좌도 증권사에서만 발행이 되기 때문에 저금리인 시대에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곳에 넣어두기위해 MMF보다 CMA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증권사에서 계좌개설을 하시는데요. 주식투자는 많이 할것 같진않고, CMA에 묶에 두고 싶은 분들은 CMA금리가 높은 증권사를 추천드립니다.
CMA에도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금리가 높은 순서는 발행어음형(연1.3%)>MMW형(1.24%~1.29%>RP형(0.85%~1.0%)입니다. 발행어음형 CMA가 가장 금리가 높습니다.  발행어음형 CMA계좌개설이 가능한 증권사는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이 3곳의 모두 연 1.3% 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주식 무료수수료 


요즘엔 각 증권사마다 스마트폰으로 비대면계좌개설시 주식수수료 무료, 평생 무료, 10년무료 이런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들은 국내주식에 한해서만 진행되고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미래에셋대우 : 신규계좌에 한해서 2025년까지 무료수수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2020년 6월까지 비대면계좌 개설시 평생 수수료무료
KB증권 :  10년 무료 수수료 +신용금리 60일 무료
NH투자증권 : QV, 나무로 어플이 나뉘는데, 나무로 계좌개설을 한다면 평생수수료무료
한국투자증권 : 평생수수료무료

수수료는 요즘 거의다 무료로 제공되는 모습니다. 이 무료수수료의 기간은 그때그때 연장되거나 변경될 수 있으니, 계좌개설시 꼭 확인해주세요. 또한 거래수수료를 제외하고 주식매매과정에서 발생되는 유관기관 수수료(약0.003%~0.005%)와 증권거래세(매도시 0.25%)는 증권사가 받는게 아니여서 유료입니다. 



4. CMA연계 체크카드 : KB증권(에이블 아이맥스 체크카드)


대부부의 증권사에서는 CMA에 연계되어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을 하신 후에 각 증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카드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카드 사용시 CMA계좌에서 카드값이 자동으로 나가게 되구요. 각 카드마다 혜택이 있습니다. 이 혜택은 보통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캐쉬백으로 돌려주거나, 해당 CMA계좌의 금리를 올려주는 경우인데요, 이러한 혜택은 증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카드별로 비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중에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요, 제가 사용하고 있기도 한것인데 KB증권에서 만든 에이블 아이맥스 체크카드입니다. 연회비는 없구요, 30만원이상을 사용하면 사용한 금액의 3배를 곱한 후의 1%를 캐쉬백으로 넣어줍니다. 만약 30만원을 썼다면 9,000원이 캐쉬백으로 들어오게 되는거죠. 체크카드인데 참 후한혜택이죠?

 

 

 

5. CMA이체 수수료 무료 : 미래에셋증권과 NH투자증권


CMA는 현금을 관리 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현금을 묶어두지 않고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데 거기에 은행보다 괜찮을 금리를 준다는 것이 CMA의 가장 큰매력이잖아요. 그렇기때문에 입출금이 상당히 잦습니다. CMA에서 다른 증권사로 자금을 이체할때 이체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6. 주식 적립식 서비스 :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KB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이 서비스는 좀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을건데요. 우리는 그동안 주식은 자동으로 적립식으로 매수할수없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주식도 펀드처럼 매월 적립식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모으는 것으로 목돈을 만들고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매월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으로 주식을 자동매수 하는 서비스입니다.

 

 


7. 해외주식 원화 매수 서비스 : 미래에셋대우,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이 서비스때문에 저는 KB증권을 선택했습니다. ㅎㅎㅎ
요즘은 미국주식 뿐만아니라 해외주식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주식을 할려면 환전이라는 절차가 필요한데요. 이것이 은근 귀찮더라구요. 그런데 환전을 거치치 않고 내가 입금한 원화로 바로 주식매수를 하고 체결이후에 자동으로 환전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요, 제가 이용하고 있는 KB증권은 글로벌원마켓이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원화로 해외주식을 살수도 있으면서 그 과정에서 환전 수수료를 무료로 해줍니다. 따라서 해외주식을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8.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서비스 : 신한금융투자


이 서비스는 신한금융투자에서만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외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매수가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우리는 주식을 매수할때 1주씩 거래를 하는데요. 우리나라 주식의 경우 1주의 단가가 그리 크지 않아서 부담이 없지만, 해외주식 특히 미국주식은 한주에 50만원에서 100만원이 넘는 주식이 상당히 많습니다. 해외주식소수점거래 서비스는 이런 비싼 종목들을 0.01주 또는 0.5주 이런식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하듯 소수점단위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9. 해외 주식 매매수수료 할인 : 키움증권


대부분의 주식 매매수수료 할인은 국내주식에만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키움증권은 오히려 국내증권보다는 해외주식 매매수수료를 많이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기존의 해외주식 매수수수료는 0.25% 인데요. 지금은 0.1%로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환전을 할때 환율 우대를 95%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계좌개설시 각 증권사의 혜택을 살펴봤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없는듯 하지요? 본인이 CMA에 비중을 많이 둘지, 발행어음이 필요한지, 이체를 자주할것인지, 국내주식을 많이 할지, 해외주식을 많이할지를 생각해본다면 개인별로 선택되는 증권사가 달라질듯합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